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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스토리

고현십경(古縣十景)

고현십경(古縣十景)

유학자 후암(後菴) 김창석(金昌碩 878~1946)의 '후암문집(後菴文集)'에 '고현십경(古縣十景)'이 나온다.
'고현(古縣)'은 정읍 태인 고현내(현 칠보)를 말한다.

태산(泰山)에 읍을 설치해 세 왕조가 그대로 따라 했는데
전해 오는 지난 일은 백에 하나뿐이네
연혁이 금일의 형세가 되기에 이르렀으니
교류한 바를 금수의 자취에서 차마 보네

-위는 '대주고허(大舟古墟)'로 '대주의 옛 흔적이다'. 대주는 들판 이름으로 태산군이 읍지로 삼았던 곳이다. 태산(泰山) 북쪽에서 약간 동쪽에 있다.

골짝 안개와 마을 연기가 이어진 땅
아득히 먼 옛날 순 임금과 이윤이 농사지은 곳이네
경지 깊어 드러나지 않는 다소의 밭에는
서늘하지 않은 곳에 채소 심는 것이 보이네.

-위는 '소룡유장(小龍幽莊)'으로, '소룡의 그윽한 별장이다'. 소룡은 들판 이름으로, 태산 서쪽에 있다.

새벽빛이 푸른 산 높은 곳으로부터 와
나는 깊은 창을 비추며 푸른 머리를 이때 시작하니
한마음으로 경건함을 견지해 가득 찬 옥 받들 듯하네

-위는 '묵방승욱(墨房升旭)'으로, '묵방산에 떠오르는 해'이다. 묵방은 산 이름으로, 태인 산내면과 임실의 경계에 자리한다. 태인으로 들어가는 첫 산이다.

햇빛이 서서히 산마루에 오르니
촌음을 아끼라 함은 우임금의 가르침이네
제나라 경공은 어찌하여 이를 걱정하지 않고
한갓 지리하게 탄식만 하다가 후세에 비웃음을 받았는고

-위는 '시산반조(詩山返照)'으로, '시산에서  빛추는 경치이다'. 시산은 태산(泰山)이다.

처음에는 생기기는 쉽지 않으나 생겨나면 커지기 쉬워져
더욱 더 남은 힘으로 멀리까지 서로 나뉘네
바라고 또 바라면 비가 내리라는 것을 누구나 아니
농가에서 결정할 일 있으면 반드시 천문을 점쳐보네

-위는 '진령징운(辰嶺徵雲)'으로, '진령의 징조 구름이다'. 진령은 태산 남쪽에 있다.

가뭄에 한줄기 비 쏟어지면 서로 기뻐하는 것을 보는데
더구나 서쪽 논밭에 심을 때가 닥쳤음에랴
이제부터 매양 세찬 비 내려주기를 고대하며
언덕 위에서 도롱이와 삿갓 쓰고 바람 앞에서 춤을 추네

-위는 '자현초우(牸峴初雨)'로, '자현에 내린 첫 비이다'. 자현은 태산 서쪽에 있다.

번득이는 빛줄기는 칼 같은 위엄을 떨치지만
농가에 때맞춰 비 내려 활짝 웃게도 하네
노여움 속에서 온화함이 발산하는 것도 이와 같을지니 
이찌하여 '갈(葛)나라로부터의 정벌'이 지금은 보이지 않는다

-위는 '노탄치전(蘆灘峙電)'으로, '노탄 고개의 번개이다'. 노탄은 태산 북쪽 동촌면(東村面)에 있다.

'갈(葛)나라로부터의 정벌'은 악을 제거하여 본보기를 보여줌을 의미한다.
  '맹자'의 '양혜왕하'에 '상(商)나라 탕왕이 처음 정벌한 것이, 갈(葛)나라로부터 시작했고, 천하가 그를 믿었다.(‘湯一征, 自葛始, 天下信之)'

아득히 먼 하늘에 둥근 달이 떴는데
시대를 상심하며 긴 밤 크게 탄식하네
그림자 속 옛 강산에 그런대로 위로되니
우임금이 '회양(懷襄)'을 정한 일 어찌하여 오랫동안 없는가.

-위는 '죽림산월(竹林山月)'로, '죽림의 산속에 뜬달이다'. 죽림은 골짜기 이름인데, 태산 서쪽에 있다.

 '회양(懷襄)'은 산을 에워싸고 언덕을 집어삼킨다는 '회산양릉(懷山襄陵)'의 준말로, 재앙이 매우 큼을 뜻한다. '서경'의  '우서(虞書) 요전(堯典)'에 "넘실거리는 홍수가 널리 해를 끼쳐 거세게 산을 에워싸고 언덕을 넘는다.(湯湯洪水方割, 蕩蕩懷山襄陵)라고 한 데서 나온 말이다.

여기에서 몇 리 밖으로 나가 본 적이 없으나
사는 곳의 즐거움이야 비할 데 없네
부끄럽도다 저 근본을 잊은 인간들
나쁜 부류에 몸을 섞다 보니 창자마저도 더럽구나

-위는 '명천화구(鳴川花口)'로 '명천은 태산 동쪽에서 약간 북쪽에 있다'. 화구는 물고기 이름이다.

성 남쪽에 아침 비가 가벼운 먼지를 씻어내니
단오에 딴 차에 연한 향기 맺혀 있네
나무꾼은 *육씨(陸家)' 집안의 보배임을 몰라보고
여느 숲과 다름이 없다고 여기네

-위는 '성황작설(城隍雀舌)'로 '성황산의 작설차이다'. 
성황은 산의 이름이고 태산 서에서 약간 북쪽에 있다. 작설은 차 이름이다.
한자로 참새 '작(雀)' 자에 혀 '설(舌)' 자이다. 참새의 혀만큼 새 순이 올라와 있을 때 따서 만든 차라는 뜻이다.

*육씨(陸家)'는 육우(陸羽, 733~804년)는 중국 당나라의 문인으로, 차를 만들고 마시는 것에 관한 지식을 정리한 '다경(茶經)'을 저술한 인물이다. 중국인들은 육우를 '은둔의 선비', '차신(茶神)'이라 숭상, 훗날 다성(茶聖)으로 추앙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