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섭보
이중섭보다 다 소를 먼저 그린 고창출신 진환화가의 '진환 평전(살림)'이 발간됐다.
이 책은 사후 70년만에 그의 작품 세계를 재조명해 눈길을 끈다.
서양화, 스케치, 동시화 등 모든 작품이 수록됐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의 평론을 비롯, 그가 쓴 수필, 편지 등
그는 이쾌대가 사랑한 화가, 이중섭이 본받으려한 화가로, 40년대 같은 동인으로 활동했으며, 홍익대를 미대를 창설한 사람이다.
진환(陳瓛, 1913-1951)은 고창에서 출생했으며, 본명은 기용(錤用)이다.
일제 강점기 고창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31년 보성전문학교 상과를 진학했으나 적성에 맞지 않아 1년만에 중퇴하고 독학으로 미술에 입문했다.
집안 어른들의 반대에도 그는 강한 의지로 21세 때 일본 유학을 실행해 일본미술학교에 입학했다.
자유롭고 진보적 성향의 그룹전에 꾸준히 참여하면서 일본 미술대학 졸업 후에는 미술학교 강사를 귀국때 까지 했다.
집안 어른들의 주선으로 전주 출신 규수와 혼인하였고, 작품활동을 하면서 부친이 설립한 무장농업학교의 교장으로 일했다.
1948년 홍익대학교 미술과가 신설되어 초대교수로 취임했고, 학교 일과 함께 작가로서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시기를 맞이하게 됐다. 교수로 재직하던 중 6.25동란으로 1.4후퇴 때 고향근처의 피난길에서 유탄에 맞아 38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였다.
그의 사후 32년만인 1983년, 신세계미술관에서 첫 유작전이 열렸다. 유족들이 소중히 보관해온 일부 작품들과 자료들로 개최됐다.
그의 작품 대부분이 유실되어 유작은 유화 8점과, 수채화 및 드로잉 등 30여점이 전부이다.
진환은 고요한 심연의 세계를 가진 명상의 작가다. 그의 작품은 많은 생각과 자기성찰, 사물에 대한 연속된 관찰을 통해 작업에 몰두했다.
황토색이 주조를 이루는 그의 작품은 자연주의적이고 향토적 서정성을 짙게 담아냈으며 대부분의 작품들이 소를 소재로한 것으로 민족의 현실을 반영하였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아동을 위한 그림 동요집을 제작하는 일에도 몰두하며, 다양한 작품을 그렸다.
진환은 미술 전문가들에게도 상당히 낯선 이름이다. 그는 망각 속에서 재평가의 기회를 기다리며 미술사에서조차 누락된 식민지시대의 서양화가다.
그는 일제말기의 암흑기에 신미술가협회 등에 참가하며 민족미술의 순수성을 지키려 했던 많지 않은 작가 가운데 하나다.
다만 활동 기간이 고작 10년 정도인데다, 상당한 기간을 일본에서 보냈기 때문에 그를 기억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며, 그가 남기는 작품은 몇 십 점에 불과하다. 하지만 같은 시기 교우한 이중섭보다도 소를 오히려 먼저 그린 화가다.
이중섭은 소를 소재로 한 그림을 그려 우리 민족을 상징하는 작가로 유명하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오히려 진환은 이중섭보다 먼저 소를 소재로 한 그림을 그려왔가. 이중섭의 <가족과 서귀포>라는 작품과 진환의 <천도와 아이들>이라는 작품을 비교해서 보면 많은 유사성이 보인다.
그의 아들로 언론인 진철우, 그리고 서양화가인 진경우씨가 광주에서 활동하고 있다./이종근기자(사진 에이옥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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