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부채문화관 김동식 제작도구 모음전 개최
전주부채문화관은 26일까지 지선실에서 선자장 김동식의 합죽선 제작도구 모음전 ‘선자장의 도구’를 갖는다.
이번 전시는 김동식의 합죽선 제작 도구 50여점과 합죽선 신작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 유일한 국가무형문화재 선자장 김동식은 14살이던 1956년 합죽선을 가업으로 이어오던 외조부 라학천(羅鶴千)을 스승으로 합죽선과 인연을 맺었다.
이번 전시는 고 라학천 장인이 쓰던 100년 된 방목을 만날 수 있다. 김동식 선자장이 처음 부채를 배울 때 외할아버지가 쓰시던 것을 물려받아 사용하다가 집에서 보관하던 것을 이번 전시에서 처음 선보인다.
이름도 낯설은 방목. 방목은 어디에 쓰이는 물건일까? 선자장 김동식은 “이 방목은 우리 외할아버지부터 쓰시던 방목이야. 100년이나 된 거지. 내가 처음 부채를 배울 때도 우리 외활아버지가 이 방목을 쓰셨지. 이 방목이라는 것은 왜 방목이라고 그러냐면 방에서 사용하는 도마, 거기에 나무로 만든 도마란 말이여. 그거에 돌을 달았어요. 못 움직이게 돌을 달아서 안 움직이는 거야. 그래서 방에서 사용하는 도마를 방목이라고 하지. 부채를 만들 적에는 방목이 꼭 필요해. 이것이 없으면 못 만들어.”라고 했다.
이 전시는 김동식 구술을 기반으로 김동식의 음성 그대로 각 도구에 대한 설명을 전시장에 담았다. 이름도 생소한 목살자, 세말칼, 합죽칼, 도구리, 기죽 낫칼, 활비비, 전지 등 합죽선을 만드는데 필요한 50여종의 도구들을 눈으로 직접 관람하며 선자장에게 직접 듣는 것처럼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지난 겨울 새로 제작한 오십삽백(百)접선을 선보인다.
오십살백접선은 부채 살수가 50개이고 종이가 백(百)번 접힌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조선시대에 부채는 고가의 사치품으로 신분에 따라 부채살수에 제한을 두었다. 왕실 직계만이 부채살이 50개인‘오십살백(百)접선’을 사용할 수 있었고, 사대부는 사십살, 이하 중인과 상민은 그보다 살을 적게 넣었다. 김동식이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오십살백(百)접선은 총 가로 길이가 84cm에 이르는 대형부채로 수공으로만 제작이 가능하다.
김선자장은 2007년 전북 무형문화재 선자장으로 지정됐다. 이어 2015년 국가무형문화재 첫 번째 선자장으로 지정, 합죽선을 보전하고 전수하고 있다./이종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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