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가 있나요? 이상향(理想鄕), 이상사회'를 뜻하는 ‘유토피아(Utopia)’는 토마스 모어가 처음 사용한 말입니다. 이는 그리스어 ‘우-토피아(ou-topia)’에서 나왔는데,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곳(nowhere)’이란 뜻입니다. 그러므로 ‘유토피아’는 이름 그 자체로 어떤 불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토피아’엔 또 다른 뜻이 겹쳐있습니다. ‘유토피아’라는 말의 영영사전의 의미는 No where입니다. 이 세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곳이란 뜻이 됩니다. 그런데 ‘No where’의 ‘where’에서 맨 앞의 글자인 ‘W’를 ‘No’뒤에 옮기면 ‘Now here’가 됩니다. 지금 바로 여기란 뜻이지요.
깨달음과 무명의 차이는 생각 한조각의 차이지만 그 결과는 천국과 지옥의 차이 만큼 엄청납니다. 세상 모든 사람을 남으로 보고 이 세상의 본질이 사랑임을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과 세상의 모든 사람을 또 다른 나로 보고 이 세상의 본질을 사랑으로 보며 살아가는 사람의 삶의 내용은 엄청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nowhere’를 'no-where'와 'now-here'로 파자(破字)는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세상사, 사고방식, 태도, 의견, 건방진 태도 등의 뜻이 있으니 영어로 ‘attitude’입니다.
A부터 Z까지 26가지의 알파벳이 있습니다. A는 1점 , 마지막 알파벳 Z는 26점으로 정해 놓고, 어떤 단어를 조합해야 100점이 나올까요?
LOVE(사랑) : 54점
100점 짜리 love를 시작해도 그것이 변하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MONEY(돈) : 72점
억만의 money를 갖고 있어도 그것이 제대로 쓰이지 않는다면.
LEADERSHIP(리더쉽) : 89점
한 조직의 리더가 처음과는 달리, 의지 박약한 모습을 보인다면.
KNOWLEDGE(지식) : 96점
뛰어난 지식인이라 할지하도 그 마음가짐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다면.
26개 알파벳 중에서 무엇을 조합해야 100점이 나올까요 ?
ATTITUDE(마음가짐) : 100점
그것은 바로 우리의 attitude에서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언제나 우리의 자세와 태도가 매사의 출발점이 되는 까닭입니다.
당신의 생각 한 조각만 바꾸면 지금 바로 여기가 천국이 되고 유토피아가 된다는 이치는 아닐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