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만큼 인류 역사를 크게 바꾼 과일도 없을 것입니다.
어떤 이는 세상을 바꾼 세 개의 사과를 꼽고, 또 어떤 이는 인류의 운명을 바꾼 네 개의 사과를 들기도 합니다. 또 다른 이는 일곱 개의 사과가 세계를 변화시켰다고 최신 버전을 제시합니다.
일곱 개에는 아담과 이브의 사과, 파리스의 사과, 빌헬름 텔의 사과, 아이작 뉴턴의 사과, 폴 세잔의 사과, 백설공주의 사과, 스티브 잡스의 애플 로고 사과가 들어갑니다.
뱀의 유혹에 넘어간 이브와 아담의 사과는 원죄의식의 근원으로 작동하면서 기독교 문명을 탄생시켰죠. 비너스를 가장 아름다운 여신으로 뽑게 한 파리스의 황금사과는 트로이전쟁을 일으킵니다.
궁사 빌헬름 텔이 벌칙으로 명중시킨 사과는 스위스 독립전쟁을 촉발합니다. 폴 세잔이 그린 정물화 사과는 사물의 질서를 재창조해 현대미술의 출발을 알린 팡파르이지요.
동화 속 백설공주가 한 입 베어 먹은 독 사과는 전 세계 어린이를 울리고 웃긴 것은 물론 애플사의 아이콘으로 재탄생합니다.
뉴턴의 사과는 만유인력의 발견을 계기로 근대과학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고 산업혁명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뉴턴의 사과에 얽힌 전설은 진실 여부로 수 많은 비본질적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뉴턴은 세상을 떠나기 얼마 전, “사과나무 아래서 만유인력을 생각해낸 건 사실”이라고 적어도 네 번은 말했다는 설까지 전해집니다.
인류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위 7개의 사과보다 더 큰 영향을 끼쳐온 마지막 사과의 이름은 바로 ‘미안해’입니다.
천냥 빛을 갚아내는 힘도 검증된 바가 있으며, 부모 자식간에, 헤어질 뻔한 연인 간에, 또 위기의 순간을 기회의 순간으로 바꾸어 온 이 사과는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가장 크게 인류의 역사와 개인의 역사 모두에 영향을 끼쳐 왔고 또 끼칠 것이라는 오늘에서는.
이 사과를 너무 늦게 하는 경우, 누군가의 영정 앞에서 오열하기도 했고, 일평생을 그리움이 될 사람을 놓치고는 눈물의 생을 살아가는 사람도 있었다고 합니다. 역사를 바꾼 7개의 사과와 달리 이 사과는 미래를 바꾸는 힘까지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과가 그 상대방에게 받아들여졌을 때는 그 무엇보다 달콤한 맛이지만 받아주지 않았을 때 그 무엇보다 쓰다고 합니다.
그것이 달콤하든 쓰든 그 맛을 극복하고 나면 후회라고 하는, 인생의 어떤한 난치병이라도 이겨낼 힘을 주기도 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과입니다.
나를 바꾸는 것은 당신입니다.
당신의 사과는 세상의 평화이십니다.
어디선가, 사과꽃 달콤한 향기가 나풀나풀 바람에 흩날리며 다가옵니다.
그래서 사과 한입을 먹으면서도 사과 아닌 다른 것들과 함께 먹습니다. 사과나무를 심은 이의 마음, 정성껏 가꾼 이의 손길, 밤마다 나뭇가지에 내려앉은 하얀 달빛과 따뜻한 햇살까지....
당신의 과거에 그 씨앗이 뿌려졌지만 당신의 현재와 미래를 바꾸어 낼 사과 하나를, 오늘 누군가에게 전달해 보시지 않으시렵니까?
제 아무리 탁한 세상 이래도 여전히 영주 부석사의 사과꽃이 달빛 아래 향기를 퍼뜨리고 있는 이유를 조금은 알것 같습니다. 사과 빛깔 같은 당신의 붉은 빛깔의 열정과 노고에 힘찬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