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간지주(幢竿支柱)란 무엇일까요
저는 요즘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전국의 사찰을 답사하고 있습니다. 이번 답사에서 의문을 제기하신 당간지주에 대해서 함께 토론해 보는 것도 답사를 마무리 하면서 깊은 의미가 있을듯합니다. 부석사에 들어서면 일주문 지나는 길에 오랜 세월을 정정하게 서있는 당간지주(幢竿支柱)를 볼 수 있습니다.
영주 부석사 당간지주
당간지주(幢竿支柱)란 무엇일까요? 당간(幢竿)은 삼국시대 불교가 전파되면서 사찰 앞에 돌이나 쇠로 만들어 높이 세운 기둥으로 찰간(刹竿)이라고도 합니다. 찰간에 깃발을 달아 종파, 문파를 알렸는데, 행사와 불사 때 행사를 알리고 그 주변지역에 사찰이라는 신성한 영역을 알리는 동시에 사원에 모든 액을 물리치려는 의미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당(幢)이란 사찰의 문 앞에 긴 장대를 세우고 그 끝에 용두의 모양을 만든 다음 깃발을 달아서 부처님과 보살의 위신과 공덕을 과시하는 장엄구로서 모든 번뇌를 파괴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번(幢幡)은 항상 달아두지 않고 기도나 법회가 있을 때 불전이나 불당 앞에 세우기도 하였는데 이는 중생을 지휘하고 마군(魔軍)을 굴복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청동용두보당 국보136호
당간지주는 당간을 세우기 위한 버팀대이고, 그 당간에는 당(幢), 번(幡)이란 깃발이 걸려 있기 때문에 당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당은 불교의 발생지였던 인도에서 시작했고, 그 원형은 간다라 시대를 잇는 마투라 시대의 암벽조각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중국 한대(漢代)에 군사용 깃발인 번(幡)과 결합하면서 급속히 유행한 당(幢)은 송대(宋代)까지 이어집니다. 불교가 전해진 북위(北魏)시대에 <제비꼬리형 동幢(幡)>이 완성되어 한반도의 삼국시대로 전승됩니다. 중국 돈황석굴, 일본 법륭사, 동대사 정창원에 당대의 당과 번이 다수 보관되어 있음이 이를 증명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조선시대에 제작된 당만 남아있어 고구려 고분벽화 그림으로 추정할 뿐이며, 일본 오사카 예복사(叡福寺)에 <新羅國獻上之幡>이라고 묵서명된 번이 한 점 남아있습니다. 가까이서 확인할 수 있는 그림으로는 영주 순흥 읍내리 벽화고분의 그림을 보면, 고구려 적석총의 고분벽화에 그려진 번과 비슷한 유형의 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 일본여행을 하다보면, 형형색색의 깃발형태에서 당이 전승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인도에서 시작된 당은 중국을 지나 한반도를 거쳐 오늘날 일본에 전해진 게 아닌가 여겨집니다. 그 형태는 북위시대에 완성된 제비꼬리형에서 물고기 모형으로 변형된 듯합니다.
고분벽화에 재현된 당
일본의 당과 유사한 깃발
그러나 의아한 것이 있습니다. 우리와 같은 대승불교국인 중국이나 일본에는 이러한 당(幢)을 세운 당간지주가 극히 적다는 점입니다. 과문한 탓인지 몰라도 제가 중국에 있으면서 여행했을 때 사찰을 찾아가서 당간을 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유독 이렇게 당간지주가 많은 것은 고대 마한(馬韓)시대 소도(蘇塗)의 전통이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파될 때 습합된 것이 아닐까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신성한 지역의 상징[蘇塗]이라는 고대의 깃발인 당(幢) 혹은 번(幡)이 불교식으로 각색되어 사찰초입이나 일주문 언저리에 세워진 당간지주에 펄럭이는 깃발로 매달렸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더 상세히 자료조사를 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찰에 전해오는 칠성각도 민간신앙이 습합된 것이라고 볼 때 이러한 유추가 가능한 것입니다.
현재 남아있는 통일신라시대의 당간지주는 부석사당간지주(浮石寺幢竿支柱:보물 제255호), 숙수사지당간지주(宿水寺址幢竿支柱:보물 제59호), 금산사당간지주(金山寺幢竿支柱:보물 제28호)가 있고, 중초사지당간지주(中初寺址幢竿支柱:보물 제4호)에는 827년이라는 제작연대가 새겨져 있습니다. 고려시대의 당간지주는 세로선 무늬가 새겨지는가 하면, 문양이 장식화되고 간략화되어 정교하지 못하고 치석도 고르지 않아 둔중한 느낌을 주는데 보원사지당간지주(普願寺址幢竿支柱:보물 제103호), 천흥사지당간지주(天興寺址幢竿支柱:보물 제99호), 춘천근화동당간지주(春川槿花洞幢竿支柱:보물 제76호), 홍천희망리당간지주(洪川希望里幢竿支柱:보물 제80호) 등이 있습니다. 조선시대는 유교국가인 탓인지 거대한 규모의 당간지주는 조성되지 않았고, 작고 낮은 목조 당간이 세워졌는데 그나마 흔적만 남아 있을 뿐입니다.
미륵사지 당간지주
금산사 당간지주
따라서 당간지주는 불교 사찰의 조형물임에 분명하며, 서원입구에 세워진 하마비와는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루하고 난삽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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