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의 상징

불고기의 종류와 만드는 방법

불고기의 종류와 만드는 방법

김치와는 달리 불고기는 주로 쇠고기를 양념하여 불에 구운 것을 말하며 따라서 아무런 표시 없이 ‘불고기’ 하게 되면 쇠고기 불고기를 말한다. 만약 돼지고기를 가지고 같은 방식으로 조리하였다면 이것은 ‘돼지불고기’(제육구이)라 하여 쇠고기를 구운 불고기와 구분하고 있다.

고기의 선택과 준비

쇠고기는 등심이나 안심의 연한 부위를 사용한다.

4인분 기준, 등심 또는 안심 500g의 쇠고기를 0.5cm 두께로 넓적하고 얇게 저미거나 가늘게 썰어 양념에 재웠다가 굽는다. 이때 배즙을 넣으면 고기가 더욱 연해진다.
재료 : 간장 4 큰술, 배즙(육수) 4 큰술, 설탕 2 큰술, 다진 파 3 큰술, 다진 마늘 1 1/2 큰술, 깨소금 1 1/2 큰술, 참기름 1 1/2 큰술, 후춧가루 약간.

1. 파와 마늘을 곱게 다지고 배는 갈아서 간장, 설탕, 참기름 등을 합하여 구이양념장을 만든다. 배가 없을 때는 육수를 대신 사용하여도 된다.

2. 고기를 굽기 30분 전쯤에 준비해둔 구이양념장을 앞서 준비한 고기에 붓고 손으로 주물러 장이 고기에 고루 스며들게 한다.

3. 숯불에 뜨겁게 달군 석쇠에 얹어서 양면을 고루 익혀서 먹는데 익히면서 바로 먹어야 제맛이 난다. 번철에 얹어서 굽기도 하나 뜨거운 물에 직접 얹어서 굽는 것이 번철에 굽는 것보다 훨씬 맛이 있다.

참고사항 : 고기를 구울 때 고기 겉면의 단백질이 먼저 응고되어 맛있는 고기즙과 영양성분이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으므로 맛도 있고 영양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불고기는 구울 때 고유한 고기 냄새가 나서 사람들의 입맛을 돋워 준다.

굽는 요령
쇠고기를 맛있게 구우려면 불의 세기와 굽는 시간이 알맞아야 한다. 낮은 온도에서 오랫동안 익히면 고기의 겉면 단백질이 응고되기 전에 고기의 영양물질과 맛을 내는 성분들이 빠져나온다. 반대로 고기가 탈 정도로 지나치게 센 불에서 굽게 되면 고기가 뻣뻣해서 맛이 없고 불고기의 고유한 냄새도 나지 않는다.

'대한민국의 상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국사의 다보탑,석가탑  (0) 2010.05.20
불국사의 유래와 건축미  (0) 2010.05.20
함께 먹는 음식  (0) 2010.05.20
불고기의 유래  (0) 2010.05.20
김치 담그는 법  (0) 2010.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