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 사회단체의 요구에도 전북도청 문이 열리지 않는 일이 종종 발생해 민원인들의 볼멘 소리가 적잖게 들린다.
물론 청사방호 차원에서 시위대의 청서 점거와 소란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생각은 나름대로 설득력을 갖지만 급한 일이 있어 도청을 찾은 민원인들은 갑작스런 정문 본쇄로 인해 뒷문으로 돌아가 일을 보아야 하는 등 불만의 소지가 많다.
요즘 들어 전북도청이 전북지역 시민사회와 소통을 거부하는 일방 행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24일 전북도청 앞에서는 ‘김완주 전북도지사의 봉쇄행정을 규탄하는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 연명한 단체는 ‘전북평화와인권연대’, ‘남원의료원 문제해결을 위한 남원시민사회대책위’ 등 20개 단체가 김지사의 도청 봉쇄행정을 비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김완주 지사가 노동계 및 시민사회에 대해 일명 ‘봉쇄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전북도청과 김완주 전북도지사에 대해 "노동, 시민사회단체의 기자회견 및 집회에 청사 문을 걸어 잠그는 행위를 그만두고, 재발방지 대책을 약속하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이들은 30여분 동안의 기자회견을 마친 뒤 예정대로 성명서 전달을 위해 김 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했지만 도청 정문은 업무시간 임에도 잠긴 상태였고 청원경찰 10여명과 도청공무원 20여명은 이들의 진입을 차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격분한 시민단체 관계자와 도청 공무원 간의 욕설과 고성이 오가며 한동안 긴장된 분위기가 연출됐다.
물론 민원 접수는 고객만족센터 등을 통해 가능하다는 말도 틀리지 않는다. 그런데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정문을 봉쇄하는 것에 대해 항의 서한 전달마저도 거부하는 것이 바로 봉쇄행정이라는 말도 일리가 있다.
설령 아무리 여러 가지 문제가 최악으로 치닫는다고 하더라고 민원들을 위해 내부 별도의 창구도 마련하지 않고 정문을 폐쇄하는 극단적인 방안이 도대체 누구의 생각인지 궁금하다. 무슨 일이 있어도 방문객들에 대한 배려는 있어야 한다는 게 중론이 아닌가.
민원인으로 간 도민들을 배려하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의 좁은 시각이 아쉬울 따름인 만큼 좀더 합리적인 의사소통의 방법과 이를 해소할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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