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세계미술거장전

 

 

 

 

 

 

전북도립미술관(관장 이흥재)에서는 2012년 10월 19일부터 4개월간 ‘세계미술거장전 <나의 샤갈, 당신의 피카소>’展을 개최한다.

‘2012전북방문의 해’를 맞아 전북권역 최초로 기획한 세계미술거장전 <나의 샤갈, 당신의 피카소>전은 도민에게 친숙한 인상파의 마네, 입체파의 피카소, 색채의 마술사 샤갈 등 세계미술거장들의 작품을 전라북도에서 만날 수 있는 흔치 않은 전시이다.

전시작품은 베네수엘라 국립현대미술관(Museo de Arte Contemporaneo)과 국립미술관(Museo de Bellas Artes) 소장품 130점이며, 작품운송은 1∼3차에 걸쳐서 국제항공편으로 10월 15일 130점 전 작품이 미술관에 도착했다.(사진1∼5)

○ 이번 전시작품은 베네수엘라와의 우호관계 증진차원에서 추진되었으며, 특히 베네수엘라측과 온갖 심혈을 기울여 추진한 끝에 작품가액 400억 상당의 피카소 미공개작 <벌거벗고 앉은 남자>(사진6) 100호 유화작품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형태로, 강한 색채로, 거친 필치로 적지 않은 100호의 캔버스에 그의 미학을 가득 펼쳐내고 있다.

○ 또한, ‘색채의 시인’, ‘꿈과 환상의 작가’로써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색채의 마술사 샤갈의 작품 7점도 공개된다. <서커스 영혼>(사진7)은 색채에서도, 공간에서도 어떠해야 한다는 상식의 제한은 없다. 그것은 가장 자유로운 상상으로 펼쳐지는 마술 같은 색과 환상의 세계다.

○ 인상파의 시조 마네의 작품 <발렌시아의 롤라>(사진8)도 이번 전시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전적인 기법을 유지하면서도 중간색의 단계를 생략해 강한 흑백면의 대조를 이루는 작품으로 평면적인 두 색 층으로 보게 하는 그림 형식을 잘 보여준다.

○ 초현실주의 작가 호안 미로의 작품도 주목할 만하다. 화려한 색과 단순한 형태, 천진난만한 어린아이 같은 형상은 유쾌한 내면의 판타지 세계로 우리의 감성을 이끌어 가고 있다.

르네상스 이래의 원근법적인 공간개념에 반기를 든 루치오 폰타나의 <공간개념>은 캔버스에서 깊이의 환영(illusion)을 걷어내고자 하였다.

○ 대중스타를 실크스크린으로 담아낸 앤디 워홀의 마릴린 먼로 시리즈 작품 10점도 도내 최초로 공개된다.

○ 이밖에도 카미유 피사로(사진9), 피에르 보나르(사진10), 툴루즈 로트랙(사진11), 피에트 몬드리안(사진12)의 작품도 전시된다.

○ 이번 전시의 특별전으로는 1960년대를 수놓은 옵아트의 대표작가 헤수스 라파엘 소토 작품 7점과 함께 크루즈 디에즈 옵아트 작품 2점 등 베네수엘라 거장들의 추상 작품 총 32점을 만날 수 있다.

○ 세계미술거장전에는 전시작품 이외에도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풍성하다. 우선 서양미술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서양미술사 특강과 가족단위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이 준비되어 있다.

○ 야외공연장 및 아트홀에서는 특별 연주회 등 다채로운 공연도 열릴 계획입니다.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미술전시의 ‘블록버스터’ 세계미술거장전은 평생 한번 보기 힘든 거장들의 작품을 직접 보고 느끼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 관람을 위한 입장료는 일반 개인이 1만원, 단체(20인 이상)가 8천원이며, 전라북도 외 어린이와 청소년은 개인이 6천원이고 단체(20인 이상)가 5천원이다. 전라북도 내 어린이와 청소년은 개인과 단체 구분 없이 3천원이며, 특별할인권으로 KTX 여행상품 관람객 할인도 준비 중에 있다.

무료권 해당자는 만 65세 이상, 국가 유공자, 군인, 장애인(1~3급, 동반 1인까지 무료입장 가능), 미취학아동(만 6세 이하)와 단체(20인 이상) 인솔자 및 관광안내사 1인이다.

○ 전북도립미술관은 전북은행 및 전북농협과 카드할인 협약을 체결하여 관람객들에게 카드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전북은행 카드로 결재할 경우, 일반카드는 20% 현장할인, VIP카드는 30% 현장할인을 실시한다. 단, 체크카드는 제외이며, 동반 1인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농협카드(BC+채움)로 결재할 경우, 일반 및 도외 어린이와 청소년에 한해 일반카드로 20% 할인이 가능하다.

모든 할인은 매표소에서 신분증(주민등록증, 학생증, 여권 등 기타 자격증) 확인을 거쳐야 할인혜택이 주어지며, 중복할인은 불가하다.

도립미술관에서는 특별티켓 이벤트로 만 24세 이하 관람객을 대상으로 사랑티켓을 준비하였다. 사랑티켓은 사랑티켓 홈페이지(www.sati.or.kr)에 접속하여 만 24세 이하 연 10매까지 5,000원 할인이 가능하다. 단, 일반 개인(1만원) 및 단체(8천원) 입장권 구입고객에만 적용된다.

○ 기타 매표와 관련된 관람료 및 금융권 티켓 할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별첨1>을 참고하면 된다.

○ 어린이 및 가족을 위한 전시연계 체험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준비하였다. 개인 및 단체프로그램 “나만의 명화 에코백 만들기”는 참가비 1인당 1만원으로 참여가 가능하며, 20인 이상 단체신청시 10% 할인된 9천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 하나의 단체프로그램 “나만의 명화 캔버스 액자 만들기”는 1인당 4천원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체험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예약이 필수사항이며, 대상기관 및 관람방식, 입장권 판매 및 관람시간 등은 <별첨2>를 참고하면 된다.

○ 다채로운 공연프로그램도 준비하였다. 무용, 연극, 오케스트라 연주 등 10월 27일부터 12월 29일까지 총 10회에 걸쳐서 매주 토요일에 강당 및 야외공연장에서 개최된다. 공연관련 자세한 사항은 <별첨4>를 참고하면 된다.

개막식 행사는 10월 19일(금) 10시 30분부터 시작되며 일반 공개는 당일 14시부터이다.

○ 개막식참석 주요인사는 전라북도 김완주도지사,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공화국 문화부소속 관장 마리아 루스 까데나스, 베네수엘라 국립현대미술관장 자클린 로셋이며, 각 기관 단체장 및 지역미술계 인사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타 전시에 관한 자세한 내용 등은 전북도립미술관 홈페이지(www.jma.go.kr)를 고하면 된다.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조어진 공개  (0) 2012.10.24
2012석정문학제  (0) 2012.10.23
사진찍기 좋은 가을 풍경 문화재 30선   (0) 2012.10.17
추억의가을운동회  (0) 2012.10.16
전북도립미술관 김제전  (0) 2012.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