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장은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자연생태박물관 방학특별전으로 어린이들이 직접 곤충을 채집하여 관찰하고 만져보는 체험을 통하여 자연에 대한 이해와 친밀도를 높이고,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하며, 어른들에게는 어린시절 자연 속에서 곤충을 잡아보며 놀던 소중한 추억을 더듬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7월 27일부터 8월 29일까지 한 달 동안 『여름방학 곤충 특별 체험전』을 운영한다.
전주 도심 한복판에서 만나는 곤충생태 놀이터!
○ 이번에 열리는 곤충체험전은 장수풍뎅이 애벌레.성충 보고 만져보는 오감 체험, 장수풍뎅이·사슴벌레 6종 성충 전시와 곤충 해설, 사진으로 보는 곤충들, 실물과 똑같은 대형장수풍뎅이·대형사슴벌레 모형 조형물 전시, 곤충눈으로 세상보고 기념 스탬프 찍기 , 주말이면 운영되는 특별 이벤트 등 여러 가지 체험전이 열린다.
○ 장수풍뎅이 애벌레.성충 보고 만져보는 오감 체험은 장수풍뎅이 성충과 애벌레를 자연 서식지처럼 꾸민 공간에 300여마리를 방사하여 관람객이 직접 채집하여 관찰하고 만져볼 수 있도록 하는 현장체험위주의 학습장이며
○ 장수풍뎅이·사슴벌레 6종 성충 전시와 곤충 해설 코너는 알에서 애벌레(1령에서 3령), 번데기, 성충까지의 완전변태과정을 한눈에 관찰할 수 있도록 표본을 전시하고, 국내서식 사슴벌레 6종과 장수풍뎅이 성충을 전시틀에 전시하여 곤충에 대하여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곤충에 대한 해설을 실시할 예정이며, 체험장 벽면에는 전시된 곤충들과 직접 볼 수 없는 곤충들의 사진을 전시하게 된다.
○ 그리고 길이 2미터, 폭 1미터43센티미터, 높이 0.5미터 크기의 대형 사슴벌레모형 조형물을 도내 최초로 제작하여 2009년도에 제작한 대형 장수풍뎅이 모형 조형물과 같이 전시하여 만져보고 등에 타보며 가족과 사진도 찍을 수 있도록 체험관 입구 정면에 설치할 예정이다.
○ 또한 주말에는 특별 이벤트를 운영하는데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는 “곤충퀴즈 「도전 골든벨!」”을 운영하여 최종 우승자에게는 전주자연생태박물관에서 직접 번식시킨 장수풍뎅이 종합세트를 증정 할 계획이며, 오후 3시부터 1시간동안 “곤충 화석만들기” 체험코너도 운영된다.
○ 매주 일요일에는 1층 소영상실에서 오후 2시부터 오후5시까지 한국의 곤충, 동물, 식물 등 자연생태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4회에 걸쳐 상영하며, 2층 영상실에서는 곤충과 가족을 소재로한 영화를 오후 2시와 4시에 상영한다. ※ 앤트불리(8.1), 인크레더블(8.8), 벅스라이프(8.15), 꿀벌대소동(8.22), 갓파쿠와 여름방학을(8.29)
○ 그리고 곤충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느낌을 이해해 볼수 있도록 “곤충체험경”을 비치하였고, 곤충과 나뭇잎 등 입체 도장 10여종을 준비하여 멋진 한지에 기념 도장을 찍어갈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자연생태의 보고, 여름방학 체험학습장으로 최고! ○ 전주자연생태박물관은 자연생태체험관과 친환경에너지전시관, 야외 수변생태공원(습지체험공간, 수생식물학습공간 등), 80여종의 야생화학습장, 호랑나비생태학습장, 꼬리명주나비생태학습장, 장수풍뎅이 생태학습장, 지렁이 생태학습장 등 다양한 자연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전북 유일의 곳이다.
○ 전주시 복지환경국 이지성 국장은 전주자연생태박물관이 미래 주역이 될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자연생태체험교육장이 되고, 우리 시민들에게는 편안하고 아늑한 도심속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 되었으면 하는 바램 이라고 하면서, 도심속 잊혀져가는 여러 곤충들도 잡아보고,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탈바꿈시켜 나가고, 어린이들에게 자연과의 추억을 담을 수 있는 살아있는 곤충생태 체험 장소로 각광을 받을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 라고 말했다.
<자료제공부서 : 전주시 환경과, 281-2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