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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해식품박람회(FHC 2010) 전북홍보관 구축

우리 농식품 제2위 수출국인 중국 시장의 확대를 위해 오는 5월 19일부터 5월 21일까지 3일간 상해신국제박람중심(SNIEC)에서 열리는 “FHC 2010 상해국제식품박람회”, 중국내 우리 농식품 최대 유통회사인 (주)대관과의 전략적 업무 협력으로 전북홍보관 2개부스를 운영한다.

    - (주)대관은 98년 설립, 중국 진출 10년만에 우리 농식품 수출 실적이 3천만불을 이루었으며, 권역별 5개지사 및 7개 KOA-MART를 운영하는 등 우리나라 對 중국 최대 농식품 유통회사임. 또한 동박람회에 자체적으로 10개부스를 확보, 그 중 우리 도에 2개부스를 지원해줌으로써 우리 도와 전략적인 시장 개척 활동 모색


○ 특히, 2010년 상해국제식품박람회는 “상하이엑스포”와 병행 개최되어,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에게 우리 농식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중국내 농식품 분야의 아시아 최대 유망 식품박람회로, 우리 도에서는 전략상품으로 전통주(막걸리, 복분자주), 전통차(유자차, 오미자차), 전통제과(전병, 홍삼캔디), 조미김 등 50여개 품목이 수출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도내 농식품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 2010년 중국 농식품 5백만불 수출 실적을 조기에 달성하고, 13억 중국 시장 개척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상해식품박람회(FHC 2010) 전북홍보관 운영

? 박람회 개요

  ㅇ 행   사   명 : 중국(상해)식품박람회(FHC 2010)

  ㅇ 기       간 : 2010. 5. 19(수)~ 5.21(금)/3일간

  ㅇ 장       소 : 상해신국제박람중심(SNIEC, Pudong, Shanghai)

  ㅇ 주 최 기 관 : 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s Ltd

 ㅇ 전 시 품 목 : 농․식품류, 주류 등

        - 09년 실적 : 50개국, 1,057업체, 바이어 28,528명


? 전북관 운영계획

  ㅇ 전시규모 : 11개업체 50여개 품목

     ※ 대관의 총 전시 부스 면적 90평방미트(10개부스) 중, 우리 도 2개부스 정도 할당

  ㅇ 주요활동 :

   ? ACCESS CHINA 및 일본 ACCESS 경영진 전북관 초청 상담

        ? 일    시 : 2010. 5. 19(수) 15:00-21:00

        ? 주요내용 : ACCESS CHINA 유통망 활용 전북 농식품 런칭 품목 발굴

   ? (주)대관 5개 지사장 초청 수출 상담 및 간담회 개최

        ? 일    시 : 2010. 5. 20(목) 14:00-21:00

        ? 방 문 자 : (주)대관 5개 지사장(대련/상해/북경/청도/광주)

        ? 주요내용 : ‘10년 우리 도 농식품 수출 확대 방안 및 품목 개발

   ? RT-MART 방문 수출 상담

        ? 일    시 : 2010. 5. 18(화) 10:00-12:00

        ? 주요내용 : 신규 오픈 예정인 북경 RT-MART(9개점) 우리 상품 입점 추진

         ※ 중국 전역 97개점 중 우리 도 8개품목 56개점 입점 중

   ? 상해시에 본사를 둔 외국계 대형 유통매장 구매부 초청

        ? 화윤(홍콩 450개), 까르푸(프랑스 136개), 월마트(미국 26개), 프라이스마트(미국 30개), 매트로(독일 16개)


 ※ 전북관 참가업체 현황 : 11개사

   전주주조, 전주153식품, 고려자연식품, 사조CS, 오성제과, 창일헬시아, 미와미F&B, 매일제과, 건보식품, 고창RIS사업단, 사또무주





대 중국 농식품 수출 현황 참조 자료

□ 우리 도 중국시장 개척 현황(‘09년)

 ○ 거점바이어 4개사확보, 32개품목 대형유통매장 107개 입

 (권역)

 

북부권

(거점바이어)

 

대련대관무역

(실적)

 

150만불

(입점마트)

 

Rotus․KOA Mart(11)

 중부권 ⇨

청도삼풍화무역

상해일전상무

60만불

50만불

RT․JUSCOl(56)

E-MART․Hymal(33)

 남부권 ⇨

광주조혜무역

20만불

WALMART․세븐일레븐(7)

 

 ○ 우리 도 대 중국 수출은 ‘06년 210만불에서 ‘09년 497만불로 237% 성장

   * 주요수출품목 : 조미김, 유자차, 장류, 소스류, 제과류, 주류(소주, 복분자주) 등

   * (주)대관 실적 : (‘07) 2개사 25만불 ↦ (’09) 4개사 150만불 ↦ (‘10) 7개사 250만불 목표

□ (주)대관현황(대표 류 창수 55년생, 경남 진주출생)

‘98년 설립, 중국 진출 10년만에 ’09년 식품수출 3천만불 수출 달성

 ○ 권역별 5개지사 직영 Mart 7개점운영, 자체유통망 600여개소

        - 권역별 5개 지사 : 대련대관・상해・북경・광주・청도

        - 자체유통망 : 대형유통(까르푸, lotus, 롯데, 이마트), KOA Mart 등

 ○ 동서식품, CJ, 해태, 롯데 등 국내 대기업의 중국내 총판권을 갖고 있고, 중소업체의 제품은 ‘07년 우리 도와 협력을 시작으로 취급

   ※ 우리 도 거래(‘09년) : 조미김(사조・일오삼식품), 제과(매일제과), 냉동만두(지엠에프) 4개사 150만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