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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부일구는 세종 16년(1434)에 장영실, 이천, 김조 등이 만들었던 해시계로 시계 판이 가마솥같이 오목하고, 이 솥이 하늘을 우러르고 있다고 해서 이런 이름을 붙였다. 세종 16년 10월의 기록을 보면 처음으로 앙부일구仰釜日晷를 혜정교惠政橋와 종묘宗廟 앞에 설치하여 일영日影을 관측하였다고 한다.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된 2점의 앙부일구는 그 중 큰 것(시계 높이 18cm, 지름 35.2cm)은 17세기 후반에 제작된 것이며, 작은 것(시계 높이 18.7cm, 지름 24.2cm)은 18세기 전반에 제작된 것이다. 작고 오목한 가마솥 모양에 네발이 있는 우아한 모습을 가진 것으로 두 점의 작풍과 제작기법은 서로 같다.
청동으로 몸통을 만든 뒤, 은으로 글자와 선을 입사하여 장식하였고 표면을 검게 하여 가독성과 장식성을 높였으며, 예술적으로도 가치를 높였다. 또 4개의 시계 받침은 용의 일종인 훼룡虺龍으로 처리하여 음양의 조화를 꾀하였으며, 이를 십자형의 다리를 고정시켜 정확히 수평을 잡을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오목한 시계 판은 둥근 지구 모양을 표현한 것인데, 오목한 시계 판에는 세로선 7줄과 가로선 13줄을 그었다.
세로선은 시각선이고 가로선은 계절선이다. 해가 동쪽에 서 떠서 서쪽으로 지면서 생기는 그림자가 시각 선에 비추어 시간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또 절기마다 태양에 고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계절 선에 나타나는 그림자 길이가 다른 것을 보고 24절기를 알 수 있다.
한편, 앙부일구仰釜日晷는 앙부일영仰釜日影이라고도 하는데, 그 종류는 시계 판 즉, 그림자의 받는 면이 오목한 것, 수평면인 것, 연직으로 벽면을 이룬 것 등이다. 해시계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세종 19년(1434)에 세종이 장영실蔣英實에게 명하여 만든 앙부일구이다. 이 것은 중국에도 없었던 발명품으로 원元나라의 앙의仰儀라는 장치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으나 이와는 전혀 다른 것이다.
해시계는 특히 글을 모르는 백성들을 위해 12지신 그림을 그려서 시간을 알게 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또한 이것은 대궐에 두었을 뿐만 아니라 지금의 종로 1가에 있던 혜정교와 종로 3가에 있던 종묘 앞에 설치하여 누구나 볼 수 있게 한 우리나라 최초의 공동시계였다는 점에도 의의가 크다.
□ 참고문헌
-『國朝曆象考』
- 전상운,『韓國科學技術史』, 정음사, 1979.
- 한국정신문화연구원,『世宗朝文化의 現代史的 再認識Ⅱ』, 1982.
- 한국정신문화연구원,『디지털 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 김인덕 외,『과학문화』, 솔,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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