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江南)은 중국 양쯔강의 남쪽지역을 일컫는다. 상하이와 저장성을 비롯해 장쑤성과 안휘성 남부, 그리고 장시성 동북부를 가리킨다. 삼월 삼짇날인 26일, 강남간 제비가 돌아올까. 혹시 코로나19로 인해 돌아오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오래전부터 남원에서는 흥부전과 같은 설화가 내려오고 있다. 형인 박첨지는 부자임에도 인색했고, 동생 춘보는 가난하지만 성실하게 살다 부자가 되어 이웃에 많은 선덕을 베풀었다는 내용이다. ‘흥부가’의 ‘제비노정기’와 ‘박타령’ 등에 나오는 지명들을 근거로 1992년 경희대 민속학연구소의 고증을 통해 인월면 성산리는 흥부와 놀부의 출생지로(박첨지 설화), 아영면 성리마을은 흥부가 정착하여 부자가 된 곳으로(춘보 설화) 알려졌다. 지금도 두 마을에서는 삼월 삼짇날 박첨지의 제사와 정월대보름날 춘보망제를 지내고 있다. 인월면 성산리와 아영면 성리가 흥부전의 발상지로 고증되면서 1993년부터 흥부제를 열고 있다. 흥부의 착한 마음씨와 형제애를 본받기 위해 매년 제비가 강남으로 떠나는 날인 음력 9월 9일에 열리며, 주요 소재를 근거로 길놀이, 화초장 메고 다리기, 흥부 박타기 등 다채로운 축제 한마당이 펼쳐진다.
흥부는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이월 동풍에 남의 논밭 가래질하기, 이집 저집 이엉 엮기, 날 궂으면 멍석 맺기, 나무장수 따라 나무 배기, 한술 밥에 말집 싣기, 식전에 마당 쓸기, 진주 감영 돈짐 지기, 대구 감영 짐 지기 등 온갖 가지 삯일에 발 벗고 나선다. 흥부 아내는 아내대로 생계를 위해 남의 집 방아 찧기, 술집 가서 술 거르기, 초상난 집 제복 짓기, 잔칫집 그릇 닦기 등 맞벌이를 했다. 하지만 아무리 일을 해도 벌이가 시원찮아 먹는 날보다 굶는 날이 더 많아 이웃들도 몹시 가여워 하지만 가난하기는 마찬가지라 어찌할 도리가 없다. 그래서 9월 9일 강남으로 떠난 제비가 삼월 삼짇날 올 것이라는 희망을 안고 살았는지 모른다.
‘제비 몰러 나간다’는 광고 CF가 입소문을 통해 유행처럼 번지던 그 때가 생각난다. 놀부가 부자가 된 흥부의 사연을 듣고 집에 돌아와서 자기 집 처마 밑에 제비집을 지어놓고 제비가 오기만을 빌었다. 하지만 아무리 기다리고 기다려도 오지 않자 놀부가 직접 제비를 몰러 나간다는 판소리의 한 대목으로 ‘제비노정기(路程記)’라고 하며, 설렁제(덜렁제)의 대가 권삼득명창이 자주 불렀다고 한다.
26일은 제비가 날아들면 들로 나와 꽃놀이를 즐기며 화전을 부쳐 먹었다는 삼월 삼짇날이다. 삼짇날은 양수(陽數) 중복일 풍속의 하나다 3월 3일, 5월 5일 단오, 7월 7일 칠석, 9월 9일 중양절 등이 바로 그것이다. 3이라는 숫자는 순양(純陽)의 '1'과 순음(純陰)의 '2'가 결합해 얻어진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진 길수로 여겨졌다. 이날은 바깥 출입이 자유롭지 못했던 옛날 여인들이 제비가 날아들면 가족이나 동네 사람들과 들로 나와 꽃놀이를 즐기며 화전을 부쳐 먹기도 했다.
하지만 이제 제비는 거의 볼 수 없게 됐다. 내가 나이를 먹어 제비가 모습이 보이지 않는 것인가, 아니면 우리들이 제비가 찾지 못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 놓아 종적을 감춘 것인가.
‘꽃피는 봄이 오면 내 곁으로 온다고 말했지 노래하는 제비처럼 언덕에 올라보면 지저귀는 즐거운 노래 소리 꽃이 피는 봄을 알리네.(중략) 당신은 제비처럼 반짝이는 날개를 가졌나 다시 오지 않는 님이여~’ 영화 ‘살인의 추억’에서 송강호가 노래주점에서 마이크를 들고 술에 취해 흐느적거리며 불렀던 노래가 바로 윤승희의 ‘제비처럼’이다.
오늘, 보물 박씨를 물어다 줄 제비를 찾아 우리 희망 몰러 밖으로 나가 볼까. 하지만 코로나19 공포로 인해 외출이 꺼림직하다. 그래도 여전히 대박 씨앗을 가져다주는 ‘제비’가 오길 학수고대한다. 나는 타인들에게 이같은 존재로 각인되면서 세상을 잘 살고 있나. 혹여 요행수를 바라며 위태롭게 지내면서 쪽박 씨앗을 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