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제go희망go

2016 전주비빔밥축제로 오세요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전주에서 한국 전통의 맛과 멋, 흥이 한 데 어우러진 비빔밥축제가 펼쳐진다.

 

○ 전주시와 전주비빔밥축제조직위원회(위원장 선기현)는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한국전통문화전당 등 전주시 일원에서 ‘2016 전주비빔밥축제’를 개최한다.

 

○ ‘전주는 맛있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전주음식관광 진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전주대표 음식인 전주비빔밥을 중심으로 한 231가지 다양한 음식과 문화가 맛깔나게 버무려져, 행사장을 찾은 전주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 시는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의 품격에 걸맞게 이번 축제를 통해 전주음식의 문화가치를 극대화시킨다는 구상이다.

 

○ 이번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비빔밥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이자 전주시 33개동 주민들이 각양각색의 비빔밥을 준비해 관람객과 함께 나눠먹는 대형비빔퍼포먼스가 올해는 팔달로 풍남문광장 사거리로 자리를 옮겨 ‘2017 FIFA U-20월드컵’의 성공개최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축구를 주제로 펼쳐진다.

 

○ 특히, 올해 축제에서는 다양한 신설프로그램이 마련돼 축제를 즐기는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 이번 축제에서는 가족과 친구, 단체, 동호회, 기업 등 100여 팀이 참여해 개성 있는 비빔밥을 뽐내는 ‘모여라! 비빔밥’이 축제장에 새로 선보인다. 또, 비빔밥의 유래인 ‘농번기설’과 ‘동학농민설’, ‘제사음복설’, ‘궁중음식설’ 등을 상황극을 통해 체험하고, 직접 맛보는 이색체험인 ‘비빔傳說(전설)’프로그램이 신설됐다.

 

○ 이와 함께,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을 위한 오락형 이벤트인 ‘비빔밥을 찾아라!’는 참가자들이 행사장 곳곳에서 미션을 수행하고, 미션 수행을 통해 획득한 비빔밥재료로 비빔밥을 멋지게 만들어 콘테스트에 응모하고 맛보는 프로그램으로 축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전국의 음식관련 학생과 전문가 등 900여명이 참여해 기량을 겨루는 전국요리경연대회는 수상자에게 국회의장상과 행정자치부 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등이 수여되는 등 국내 요리 분야를 대표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축제현장에서 직접 셰프들의 음식을 맛보고 평가하는 판매경연대회도 참가자와 관객이 맛으로 소통하는 미식 공감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이밖에 올해 전주비빔밥축제에서는 △한국전통문화전당 정원 곳곳에서 80여 가지의 다양한 간편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맛있는 정원’ △내 맘대로 디자인 한 ‘DIY 멋진 비빔밥’, △다양한 음식 체험존 ‘신나는 쿡방’, △특별 야간프로그램으로 전주의 이색안주와 술을 즐기는 ‘전주 술이夜(야)’ 등의 색다른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 최락기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2016전주비빔밥축제는 전주가 음식으로 행복한 도시임을 확인시키기 위해 다양한 음식을 맛보고, 음식문화를 통해 삶의 즐거움을 느끼고, 일탈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축제를 마련했으니 시민들께서 적극 동참하여 함께 누려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료제공부서 및 문의처 : 전주시 관광산업과, 281-2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