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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조선왕조실록과 전주음식3

쇠고기 정육으로 끓인 곰탕, 곰국, 탕국은 조선 시대에도 최고의 음식이었다. “조선왕조실록선조 35(1602) 413일의 기사다.

“(전략) 예조 참의 정경세(鄭經世)는 상()을 당했을 때 남의 비난을 면하지 못하였으며 또 (중략) 공공연하게 기생을 끼고 놀았으므로 보고 듣는 자가 해괴하게 여겼습니다. 파직하고 서용하지 말도록 하소서.” 하니, 답하기를, “(중략) (임금이 말하기를,) 정경세는 애석하다. 이 말이 혹 사실을 잘못 안 것은 아닌가? 다시 조사해 보는 것이 마땅하다.”

남의 비난을 면하지 못할짓은, 예조참의 정경세(15631633)가 임진왜란 중에 상을 당했고, 상중에 고기(육즙)을 먹었다는 것이다. 상중에 고기를 먹는 것은 대죄다. 사대부로서는 해서 안 될 행동이다. 상주(喪主)는 최소한 3년 소식(素食)을 한다. 소식은, 반찬이 없는 맨밥이다. 고기는커녕 일상의 음식도 줄이고 줄인다. 험한 옷을 입고, 험한 밥을 먹는다. 상주가 고기를 먹었다? 탄핵감이다.

그로부터 약 10년 후인 광해군 3(1611) 8, 사간원에서 더 엄히 탄핵한다. 탄핵 이유는 거의 동일하다.

전라감사 정경세는 어미가 칼날에 죽었는데 상복을 입은 몸으로 관가를 드나들며 고기를 먹었습니다. 인간의 도리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정경세를. (후략)”

재미있는 것은, 정경세가 먹었던 것이 고기가 아니라 육즙이라는 주장이다. 고기와 달리 육즙은 환자의 보신용으로 인정받았다. 광해군 311, 상주의 진사 송광국 등이 연대 상소한다.

“(전략) 사간원은 정경세가 상중에 고기를 먹었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왜란 중 정경세는 상중이므로 지극히 조심했습니다. (중략) 불행히도 공주 인근을 지나던 중 천연두에 걸렸습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공주목사 나급과 지사 윤돈이 묽은 죽에 육즙(肉汁)을 조금 섞어 정경세를 살렸습니다. (후략)”

육즙은 보신용이니 용서해달라는 뜻이다. 곰탕은 여전히 귀한 음식이었다. 신하뿐만 아니라, 임금도 상중에는 곰탕, 육즙을 먹을 수 없었다.

정경세는 20년 이상을 상중에 고기 먹은 일로 고초를 치른다. 걸핏하면 탄핵을 당하고, 더러는 벼슬살이를 멈춘다. 시골로 가거나 외직으로 떠돈다. 그는 성균관 대사성에 오르고 외직으로 나가서 나주목사를 지내고 전라감사를 지냈다.

사간원의 탄핵을 받자 당쟁에 환멸을 느끼고 관직을 사직하고 고향 상주로 낙향하고 학문에 전념하며 후학들에게 도학(道學)을 전수하고 후학을 양성했다. 1613년 강릉대도호부 부사를 지낼 때 경포호 환선정에서 하룻밤을 지내면서 경포호 월출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면서 시 한 수를 지었다.

 

松間畫閣出雲衢(송간화각출운구) 솔 숲 사이 그림 누각 하늘 높이 솟았으니

蓬島飛仙定可呼(봉도비선정가호) 봉래도(蓬萊島 : 전설에 나오는 중국의 영산)를 나는 신선을 부를 수 있으리라

酒醒夜深揮燭退(주성야심휘촉퇴) 술깨보니 밤 깊어 촛불 물리 치고서

坐看晴月滿平湖(좌간청월만평호) 호수위에 가득한 달 빛을 바라보네(宿喚仙亭, 환선정에 머물며)’

 

한편 임질에 관해 1512(중종 7)중종실록엔 이런 기록이 나온다. “흥덕현(興德縣) 향리(鄕吏) 진간(陳侃)의 아비가 임질을 앓아 거의 죽게 됐습니다. 이때 진간이 울부짖으면서 몸소 빨아내 그 병이 곧 나았습니다

이때 진간이 별 상을 못 받았는지 5년 후 전라관찰사로 있던 남곤이 다시 진간의 일을 다른 효자, 열녀의 일과 함께 상소한다. 진간의 일이 소문이라도 난 모양인지 이를 본받은 사람들이 나온다.

'하지식(河之湜)은 어릴 때부터 지성으로 부모를 섬겼으며, 그의 아비가 항상 임질을 앓고 있으므로 하지식이 빨고자 하였으나, [齒牙]에 상할까 염려하여 날카로운 이의 끝을 갈아버리고 빨아서 아비의 병을 드디어 고쳤으며, 아비가 죽자 모든 전물(奠物)을 형이나 아우에게 맡기지 않고 자기집에서 마련하였는데, 몸소 불을 지피면서 삼년상을 마치고 80세의 늙은 어머니를 봉양하되 그 곁을 떠나지 않고 반드시 어육(魚肉) 등 맛난 음식을 드려서 배부르게 먹도록 했다

조선왕조실록의 음식 스토리를 찾아 전북을 널리 활용하지 못하는 현실이 참으로 개탄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