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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노포

37년 전통의 을지면옥이 2022년 6월 25일 오후 문을 닫았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을지면옥 앞은 오전 일찍부터 ‘마지막 냉면’을 먹기 위해 몰려든 손님들로 장사진을 이뤘습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의 노포들은 점차 스러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가게 운영이 어려워지거나 재개발 사업에 밀려 강제로 가게를 떠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을지OB베어도 ‘2015 서울미래유산’에 선정되는 등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은 가게였지만 올해 4월 건물주와의 명도소송 끝에 사라졌습니다. 중소기업벤처연구원이 2018년 전국사업체조사를 바탕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 317만여 소상공인 중 업력이 30년 이상인 곳은 11만개로 3.5%에 불과했습니다. 50년 이상 가게를 운영한 소상공인은 2,500여개, 100년 이상은 27곳에 그쳤습니다.
전북 임실의 '백양국수'와 전주의 '송철국수공장'이 양대산맥입니다. 송철공장은 부안의 뽕잎, 군산 검정쌀, 익산 자색고구마 등 5가지 농산물의 100% 천연분말로 색을 내며 천년전주기네스에도 선정된 바 있습니다. 대형 공장에서 생산되는 국수는 열풍건조 방식입니다. 임실의 ‘백양국수’는 국수를 만든 후 건물 옥상에서 태양열로 말립니다. 국수 맛도 다르다. 방송에 나온 후 전국에서 국수 주문이 쏟아지지만 대부분의 과정을 ‘손’으로 해냅니다. 여전히 옥상에서 말립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번거롭습니다 이 집은 등록증상 1947년으로 돼 있습니다. 전북도와 전북도경제통상진흥원은 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전북 천년명가 육성사업'을 통해 엠아이비(주)-40년 동안 국내 칫솔 제작(전주), 여밈선한복-3대를 이어 세계적 무대에서 활동(전주), 민속공예사-전북 무형문화재 제10호 선자장을 잇는 가업승계(전주), 동양식품-50년의 역사가 담긴 지역 대표 수제 어묵(군산), 덕인공방-4대에 걸쳐 필장의 가업을 잇는 전통 붓(익산), 운봉목기-무형문화재 11호 목기장이 제작하는 전통목기(남원), 백양국수공장-60년동안 수제 국수면 제작을 고집하는 장인(임실), 한빛영농조합법인-무주군 대표 술 대학찰옥수수동동주 제조(무주), 줄포수산-수산물을 직접 건조·유통을 선10곳을 선정했습니다. 이는 30년이상 한 길 경영과 가업을 승계한 우수 소상공인을 발굴해 홍보·마케팅·자금지원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연계 지원해 100년이상 존속·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노포(老鋪)'는 일제강점기에 들어오기 시작해 해방 이후 사용을 안하다가 2000년대 이후 다시 쓰이기 시작한 일제 잔재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노포(老舗, 老鋪)'라는 말이 등장하는 것은 1918년 9월 24일 '부산일보' 기사에서입니다. 노포(老鋪) 대환(大丸)의 신축 낙성기사로, 이는 일본 오사카에 새로 들어서는 다이마루(大丸) 신축건물에 대한 것입니다.이후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 '노포(老鋪)'라는 말이 사라지지 않고 똬리를 틀고 있다. '시니세 다이마루의 신축 낙성식(老鋪大丸の新築落成式)' 기사는 아무래도 씁쓸합니다. 서울시는 오래된 가게를 가리키는 일본식 한자어 표기인 '노포(老鋪)'를 대신할 서울만의 새로운 이름을 찾기 위해 시민공모를 진행, 그 결과 '오래가게'라는 새 이름이 뽑혔습니다. '오래가게'는 '오래된 가게가 오래 가기를 바란다'는 뜻입니다. '노포' 말고 '오래가게' 어때요? 가게도 엄연한 기업입니다. 업종, 규모와 관계없이 경쟁 상황을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고,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 자영업에서도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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